1차시 |
[배경] ESG는 트렌드가 아닌 패러다임의 전환 |
|
2차시 |
[역사와 개념] ESG 역사를 따라 명쾌하게 이해하는 ESG 개념 |
|
3차시 |
[핵심 관점] 비재무적 요소로 바라봐야 하는 ESG 관점 |
|
4차시 |
[프레임 1] 비즈니스, 이해관계자로 살펴보는 중대성 평가 |
|
5차시 |
[프레임 2] ABC 프레임워크 기준과 주요 내용 |
|
6차시 |
[사례] '커피 찌꺼기' 하나로 살펴보는 다양한 기업 활동 사례 |
|
7차시 |
[실천방안 1] 자금! 자금조달 전략과 자금배분의 기준 변화 |
|
8차시 |
[실천방안 2] 고객과 시장! 이해관계자 미충족 욕구로의 관점 넓히기 |
|
9차시 |
[실천방안 3] 파트너십! 소설 벤처와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ESG 실행 가능성 |
|
10차시 |
[실천방안 4] 커뮤니케이션! ESG 요소가 사업 경쟁력으로 전환되는 길 |
|
11차시 |
[종합 분석] 기업 인터페이스 사례로 적용해보는 ESG 주요 개념과 프레임 |
|
12차시 |
[결론] 진정성 보다 진지함, 새로운 가치 창출 원천으로서의 ESG |
|